유관기관 > 국민연금공단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평생월급 국민연금!! 3문3답 ⑥
기사입력  2024/06/24 [23:18] 최종편집    동작뉴스 편집국

 

동작뉴스는 2024년 1월부터 인터넷신문과 지면신문에 매월 국민연금 정보를 게재하고 있습니다. 동작구민들의 든든한 노후를 위한 국민연금 정보 자료는 국민연금 동작지사에서 제공합니다. 3문 3답의 형식으로 국민연금에 대한 동작구민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1. 방학 때 아르바이트를 시작하려고 하는데 국민연금을 내야 하나요?

->네, 아르바이트를 하더라도 소득이 있으면 국민연금에 가입하여 연금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소득이 있는 만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국민은 모두 국민연금 의무가입대상입니다. 따라서 정규 일자리가 아닌 아르바이트를 하더라도 소득이 있으면 국민연금에 가입하여 연금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다만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파트타임으로 근무하는 경우, 고용기간이 1개월 이상이고 근로시간이 월 60시간 이상이거나 1개월 동안 소득이 220만 원 이상이면 사업장가입자로 가입해야 합니다. (보험료 중 절반은 사업주가 부담) 많지 않은 급여에서 보험료를 납부하는 게 부담이 되겠지만, 국민연금은 나이가 들거나 장애를 입은 경우 또는 사망 시 연금을 지급하여 국민의 생활 안정을 돕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이러한 제도의 취지를 이해하고 성실히 가입하여 향후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2. 월급이 인상되지도 않았는데 국민연금 보험료가 다음 달부터 오른대요. 왜 그럴까요?

->사업장가입자의 경우 매년 7월부터 국민연금 보험료의 산정 기준이 되는 기준소득월액이 새로이 결정되고 상·하한액도 조정되기 때문입니다. 국세청에 나의 소득을 신고하는 연말정산처럼매해 사업장에서는 근로자에게 지급한 전년도 소득총액을 국민연금공단에 신고해야 하고, 그 금액에 따라 기준소득월액을 산정하여 올해 7월부터 다음 해 6월까지의 국민연금 보험료가 결정됩니다.이에 따라, 신고한 소득이 올랐다면 연금보험료도 오르게 됩니다. 다만, 월소득이아무리 많아도 기준소득월액 상한선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보험료가 무한정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2024년 7월부터 적용할 기준소득월액의 상한액은 617만원(2023년은 590만원)으로,현재 매월 590만원 넘게 월급을 받는 직장이라면 본인 부담금이 최대 12,150원 오르게 됩니다.이렇게매년 기준소득월액을 조정하는 이유는 임금과 물가 등을 반영한 적정한 연금급여액을지급하기 위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조치이며, 일부 가입자의 보험료가 오르지만 향후 연금급여액을 산정할 때 기초가 되는 가입자의 평균소득월액이 높아져서 더 많은 연금액을 받게 됩니다.

 

3. 국민연금 모바일 앱에서는 어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나요? 

->국민연금에는 「내 곁에 국민연금」이라는 모바일 앱이 있습니다. 본인의 예상연금액, 미납내역,가입내역 등을 조회하고 지역·임의(계속)가입자 취득 신고, 연금 청구, 반·추납 신청 등 각종 국민연금 신고·신청과 다양한 증명서 발급 등의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QR 코드를 이용하여 국민연금 모바일 앱 「내 곁에 국민연금」을 설치 할 수 있으며, 로그인은 인증서 및 간편인증 등 11종을 통해 선택하여 인증 가능합니다.특히 ‘증명발급’ 메뉴에서는 국민연금 증명서뿐만 아니라 주민등록등본 등 타기관 50종의 전자증명서(전자문서지갑) 발급·열람·제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 : 국민연금공단 동작지사 ☎ 02-6935-8490

 

 동작뉴스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동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