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 > 교육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당청소년문화의집,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장상 등 3관왕
기사입력  2020/11/13 [10:38] 최종편집    안민라 기자

사)청소년교육전략21(이사장 김영성)이 위탁운영하는 동작구립 사당청소년문화의집(관장 심묘탁, 이하 사청문)이 올해 상복이 터졌다.

 

사청문은 2020년 전국 우수 청소년운영위원회 선정(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장상), 전국 우수 청소년어울림마당 선정(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상), 서울시 우수 청소년자원봉사 인증터전 선정(서울특별시립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소장상)으로 3관왕에 올랐다.

 

청소년운영위원회 '해찬나래'는 청소년활동진흥법 제4조에 의거하여 청소년수련시설에 설치되어 운영되는 청소년 참여기구로, 1992년도 최초 구성되어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해찬나래는 △변화하고 발전하는 사청문(친화적인 환경 조성, 시설 자문 및 운영 역할 확대, 지역사회 청소년의견기회 확대), △성장하는 청소년운영위원회 해찬나래(청소년운영위원회 운영 활성화, 다양한 수상경력, 다양한 소양교육) 등 공로를 인정받아, 전국 305개(19년 기준) 중, 우수 청소년운영위원회로 선정되었다. 이 밖에도 5기 강명진(동작고 2) 위원장은 모범청소년 표창(동작구청장상)을 받은 바 있다. 

 
‘동작구청소년어울림마당’은 여성가족부와 동작구가 주관하고 사당청소년문화의집에서 운영하는 청소년 문화예술활동의 장이다. 연초 어울림마당 기획단을 구성하여, 매년 3가지의 축제를 운영하고있다. 특히, 올해 코로나로 인하여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던 e스포츠 경연대회 ‘방구석롤드컵’, 할로윈테마 축제 ‘방구석 악동축제’, 온라인 콘서트 ‘SHOW IN DONGJAK vol.5’가 우수사례로 인정받아 2020 우수 청소년어울림마당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Only youth(오직 청소년들을 위한 어울림마당), △For youth(청소년들을 위한 맞춤 체험 거리가 있는 안전한 어울림마당), △Around youth(지역사회와 소통하고 발전하는 어울림마당)를 목표로 기획하고 운영하여많은 청소년들이 참여하여 대면 · 비대면으로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고 문화활동을 교류하는 기회가 되었다.

 

또한, 사청문은 연중 청소년봉사단, 다양한 봉사프로그램, 일일 자원봉사 등을 운영하며 ‘청소년봉사활동 인증터전’으로 운영하고 있다. 2019년 △청소년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는 봉사활동, △지속 가능한 봉사활동,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운영하는 봉사활동,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봉사활동, △청소년 권익증진과 청소년 문제해결에 앞장서는 봉사활동으로 운영한 공로를 인정받아, 서울시 우수 청소년 봉사활동 인증터전으로 수상하게 되었다. 더불어, 서울시청소년자원봉사대회 개인부문에서 청소년봉사단원 하지민(경문고 3)은 서울특별시장상, 청소년운영위원 윤여원(동작고 2)이 서울시청소년시설협회장상을 받았다.

 

심묘탁 관장은 “사청문은 동작구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존중받으며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어려운 상항에서도 다양한 비대면 활동을 기획하고 운영한 직원들의 노력을 인정받아서 매우 기쁘다. 앞으로 청소년들이 자기 삶의 주인으로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는 사청문이 되겠다”고 전했다.

 

동작뉴스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동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