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행정 > 동작구청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동작구, '살림살이 잘 하고 있습니다'
행안부 실시 2020년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평가 우수기관 선정
기사입력  2020/10/21 [07:39] 최종편집    김영호 기자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0년 지방자치단체재정분석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 동작구청 청사 전경  

재정분석 종합평가는 전국 243개 전 지방자치단체의 재정현황 및 성과를 결산기준으로 종합 분석·평가하여 재정건정성 및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실시됐다. 

 

이에 구는 ▲지방세 징수 및 체납액 관리실적 제고 ▲중기지방재정계획투자사업의 전략적인 예산 반영 ▲신속집행 추진 ▲자체경비 절감 등 예산편성에서부터 집행까지 재정운용의 체계적 관리를 통해 재정분석 종합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가’ 등급을 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특히 지방세 및 세외수입의 철저한 체납관리로 지방세 체납액관리비율이전년대비 39.14% 감소한 0.07%의 결과를 냈으며, 이는 타 자치구 평균(0.18%)에 비해 0.11%p 낮은 결과이다. 

 

또한 세외수입체납액관리비율도 전년대비 1.88% 감소한 2.82%로 타 자치구 평균(3.70%) 대비 0.88%p 낮은 결과를 나타내는 등 재정효율성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구는 이번 우수기관 선정으로 재정인센티브 특별교부세 5,000만원을 교부받아 향후 주민을 위한 다양한 사업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창우 동작구청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위기 극복이 절실한 시기인 만큼 보다 계획적이고 건전한 지방재정 운용을 통해 주민들의 생활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동작뉴스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동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