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관기관 > 기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항안단, 코로나19 스트레스 극복 ‘직무능력 향상으로’
손용승 전문군무경력관, 안전교육과정 未운영기간에 안전교육지도사 등 5개 자격증 취득
기사입력  2020/03/26 [11:39] 최종편집    김국제 대표기자

코로나19 상황의 장기화로 외부활동이 줄어드는 반면 감염병 확산에 대한 정보에 노출되는 시간은 크게 늘면서 불안감과 답답함을 느끼기 시작하고, 전력손실 예방및 부대운영 안정화를 위해 2월 22일부터 출타 통제가 실시되었고, 영내 대기장병들의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는 장병 및 군무원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 

 

▲ 공군 항공안전단 정비안전교관 손용승 전문군무경력관  

 

코로나19 관련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 병영생활전문상담관과 군종장교를 중심으로 정신건강 상담활동을 적극 시행하고, 주기적인 소통 시간 운영으로 애로 및 건의사항을 청취하는 등 다양한 제도가 시행되고 있으나 장병들의 위축된 몸과 마음을 풀기에는 역부족이다. 

 

코로나19 정신적 스트레스에 의한 위기상황을 기회로 삼아 직무능력 향상에 몰두하여 정신적 스트레스를 극복한 사례가 화제가 되고 있다. 

 

항공안전단 안전관리실 교육과에서 정비안전 교관으로 근무하는 전문군무경력관 가군 손용승(이하 ‘손 전문군무경력관)이다. 손 전문군무경력관은 안전분야 석· 박사학위를 취득한 정비안전분야 안전교육 전문가로 27년의 실무경력과 7년의 대학강의경력, 산업안전산업기사, ISO 45001심사원 자격을 갖추고 현재 항공정비 분야 안전강의를 담당하고 있다. 

 

공군 항공안전단은 코로나19로 확산방지를 위해 안전교육과정을 잠정 중단하고 교관에 대한 교육역량강화 기간을 운영하고 있다.

 

정비안전교육을 담당하는 손 전문군무경력관은 안전교육 未운영 기간에 내실있는 직무능력 향상을 위해 인터넷 강의 수강 및 자기주도 학습으로 안전교육지도사, 안전관리사, 학교안전지도사, 심리상담사, 리더십지도사 총 5개의 자격증을 추가로 취득 함으로써 외부활동, 임무 제한에 따른 정신적 스트레스를 직무몰입을 통하여 극복하고 있다.

 

손 전문군무경력관은 코로나19에 의한 정신적 스트레스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직무몰입 즉, 직무에 대한 심리적 주인의식을 통하여 부족한 능력을 향상하고 적극적 자기관리를 통한 셀프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프로 직업의식을 바탕으로 한 퍼스널브랜딩을 강조 하였다.

 

동작뉴스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동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