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행정 > 동작구청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동작구, 미세먼지 꼼짝마!
주민건강 보호 위한 미세먼지 저감 대책 실시
기사입력  2019/12/02 [08:24] 최종편집    김영호 기자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겨울철 고농도 미세먼지로부터 주민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강화된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실시한다. 

▲ 지난 2월 관내 대형공사장에서 비산먼지가 발생하지 않도록 물청소를 실시하고 있다 

 

구는 이달부터 내년 3월 말까지 4개월 간 ‘미세먼지 시즌제’를 운영한다. 

 

‘미세먼지 시즌제’는 겨울철부터 이른 봄철까지 고농도 미세먼지가 빈번히 발생하는 시기에 평상시보다 강화된 저감 대책을 시행하는 것이다. 

 

구는 운영기간 동안 ▲미세먼지 저감사업 활성화 ▲미세먼지 배출원 관리 ▲시즌제 시행 홍보 ▲기타 지원사업 등 9개 사업을 집중 추진한다. 

 

먼저, 구는 청소작업 횟수와 구간을 늘리는 등 강화된 기준을 적용하고 분진흡입차량 4대, 물청소차량 4대를 투입해 노량진로~여의대방로 5.5km를 포함한 주요 간선도로 등을 1일 2회 이상 청소한다. 

 

아울러,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한 관리를 강화한다. 2인1조 3개 반의 자체 T/F팀을 구성해 배출사업장 전수점검 및 감시활동을 펼치며, 대형건물과 에너지다소비건물의 난방온도를 기간 중 1회 이상 점검할 예정이다. 

 

또한, 관내 행정‧공공기관의 관용차량과 근무자 차량에 대해 ‘차량 2부제’를 상시 실시한다. 

 

구 홈페이지와 관내 주요시설‧공공장소 등에 홍보를 펼치며 미세먼지 불법배출을 감시하는 ‘시민참여감시단’도 운영한다. 

 

이밖에도 가정용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지원사업, 소규모 대기오염배출사업장 배출방지시설 설치 지원 등 시즌제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사업들을 펼칠 계획이다. 

 

구는 지난달 28일 흑석동 일대가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총 2억 5천 여만원을 투입해 미세먼지 대상지역 지원 및 관리계획에 돌입한다.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은 지역별 특성에 맞는 시설 설치 및 관리‧지원 방안을 통해 주민이 미세먼지 감소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추진된다. 

 

먼저, 어린이집 및 노인복지시설 등 취약계층 이용시설 10개소를 대상으로 ‘창호부착형 환기시스템’을 설치한다. 

 

IoT 센서를 이용한 인공지능 창호 환기시스템은 실내외 공기질을 파악해 자동으로 환기할 뿐만 아니라 체온 및 행동 감지와 예측을 통해 쾌적한 실내공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큰별어린이집과 흑석어린이집의 출입구에 IoT기반 스마트 에어샤워를 설치하고 어린이집‧유치원‧초등학교 등 14개소를 대상으로 미세먼지 바로알기 맞춤‧체험형 교육도 실시한다. 

 

이밖에도 미세먼지 발생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흑석 3‧9 재정비촉진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현장에 IoT모니터링시스템 설치 ▲민간살수차 운영 ▲자동차 배출가스 및 공회전 제한 등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할 예정이다.

 

구는 오는 12일(목)까지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지정에 따른 사업추진 계획에 대한 주민 의견을 청취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맑은환경과(☎820-9744)로 문의하면 된다. 

 

문정주 맑은환경과장은 “사회적 재난인 미세먼지로부터 주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미세먼지 줄이기에 많은 주민의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올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위해 관내 재개발‧재건축 등 연면적 10,000㎡이상 대형공사장 5개소에 IoT를 활용한 미세먼지‧소음 관측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저소득 200가구에 미세먼지 차단 방충망 설치를 지원했다.

 

동작뉴스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동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