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관기관 > 국민연금공단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국민연금공단동작지사, 65세 이상 어르신 기초연금 신청하세요!
기사입력  2019/04/19 [14:06] 최종편집    김국제 대표기자
▲ 권대식 국민연금공단 동작지사장 

국민연금공단 동작지사(지사장 권대식)는 2019년 기초연금제도 변경사항 및 기초연금 사업에 대하여 기초연금이 꼭 필요한 어르신이 빠짐없이 기초연금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동작지사는 전통시장 등에서 기초연금 신청안내 가두캠페인을 전개하는 한편, 지역축제‧행사 참여,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 홍보 현수막 게시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2019년 기초연금제도는 어르신들의 노후소득보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 

 

기초연금 지급대상자 선정기준액이 단독가구 기준 ‘18년 131만원에서 ’19년 137만원(부부가구 209.6 → 219.2만원)으로 상향되어, 소득인정액 131만원 초과 137만원 이하(부부가구 209.6만원 초과 219.2만원 이하)인 어르신들이 올해부터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선정기준액이란?> 

- 65세 이상자 중 기초연금 수급자가 70% 수준이 되도록 설정한 소득인정액*으로기초연금은 노인가구의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경우 수급할 수 있음 

* 노인 가구의 각종 소득과 재산을 소득으로 환산하여 합산한 금액으로 근로소득공제, 재산공제, 금융재산 공제등을 차감하여 산정

 

그밖에 기초연금 대상자 선정을 위한 소득인정액 평가에 적용되는 근로소득 공제액이 84만원에서 94만원으로 높아지고, 기타 증여재산에서 제외하는 자연적 소비금액이 배우자가 없는 노인가구는1,880,016원, 배우자가 있는 노인가구는 2,306,768원으로 결정되었다.

 

공단은 올 한해새롭게 변경된 기준에 따라 기초연금을 한 명이라도 더 받을 수 있도록 신청안내와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다.

 

제도개선에 따라 기초연금 수급에서 탈락하였으나 올해 새로이 수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어르신들과 65세 도래 어르신을 대상으로 신청 안내문 발송및 1:1 맞춤형 상담 등 개별 안내, 신청안내를 받고도 신청하지 않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모바일 안내를 실시한다.

 

또한, 지역언론매체, 지역축제, 세대별 맞춤형 설명회 등 지역사회와 협력을 통한 다양한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권대식 지사장은 "기초연금제도를 널리 알리고, 아직 기초연금을 받지 않은 어르신들이 신청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안내하여, 기초연금제도가 어르신들의 노후소득보장의 근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동작뉴스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동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