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 > 교육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하루 아침에 생겨난 아름다운 정원, 게릴라가드닝
사당청소년문화의집, 게릴라 가드닝 장소 정비 나서
기사입력  2018/09/21 [22:22] 최종편집    노정애 기자
게릴라가드닝~!

버려지는 자투리땅에 스스로 꽃을 심어 많은 사람들이 함께 보고 즐기고 행복을 전하는 아름다운 사당3동을 만드는 활동이 벌써 세번 째 진행되고 있다.

그 사이에 관심과 참여로 무더위를 이겨내면 예쁘게 자리 잡은 화단도 있지만, 담배꽁초 등 쓰레기로 뒤덮여 말라버린 꽃나무와 누가 뽑아갔는지 가운데가 텅 빈 화단도 보여 눈살을 찌푸리게 하기도 한다.

지난 21일 사당청소년문화의집(관장 심묘탁)은 사당중학교(교장 서희순) 학생들과 학부모, 지역주민들과 함께 구성된 마을 환경변화 프로젝트 게릴라 가드닝팀과 함께 게릴라 가드닝 장소를 찾아 죽은 꽃나무는 뽑고, 가을을 상징하는 국화를 심어 정비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게릴라 가드닝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KYWA)에서 추진하는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 시범사업 활동으로 사당청소년문화의집은 지난 해 5월 사당중학교 두드림 진로동아리 학생 및 학부모, 사당3동 주민센터와 함께 사당3동 주민센터 꽃길조성사업의 일환으로 도심 속 녹색 캠페인인 게릴라 가드닝을 진행했었다.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은 시설 및 기관의 성인 청소년지도자가 주도하는 청소년활동의 형식에서 청소년들이 자발적으로 기획하고 실행하는 청소년 활동으로 전환을 도모하기 위해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의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 중학생의 관심에서 시작된 청소년자기도주형 봉사활동 마을환경변화프로젝트 게릴라가드닝은 청소년이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조사·분석하여 그 해결 방안으로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스스로 계획, 실행, 평가에 걸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자원봉사활동이다.

게릴라 가드닝 제안자인 사당중학교 3학년 박찬흠 군은 "학원을 끝나고 집에 가는 길에 길거리에 음식물쓰레기를 포함한 온갖 쓰레기들이 버려져 있고 냄새도 심하게 나고 파리도 많아 보기도 안좋았다.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까 하고 고민하다가 유투브를 통해 게릴라 가드닝을 보게 되었고 건의해서 진행하게 됐다. 처음 게릴라 가드닝을 할 때는 비도 오고 날씨도 좋지 않아 많이 힘들었는데 해 놓고 돌아보니 예쁘고 보기도 좋아 뿌듯함을 느낀다. 누군가가 심어놓은 식물이라고 뽑아가거나 쓰레기를 버리지 마시고 자기 재산처럼, 자기 식물처럼 가끔 볼 때마다 물도 주고 사랑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사당중학교 3학년 김시호 군은 "게릴라 가드닝을 할 때 주로 쓰레기가 많이 버려진 곳에다 하는데 그 곳에 식물이나 꽃을 심어놓으니까 버려지는 쓰레기가 줄어들어 보람을 느낀다. 마을 사람들도 다 같이 느끼고 있을 텐데 열심히 가드닝 활동을 하고 있는데 칭찬 한마디 해 주시지 몇 분 어르신들은 어짜피 더러지는데 왜 하느랴고 할 때는 속상하기도 하다. 내가 가꾸는 식물이라고 생각하고 잘 가꾸어 주셨으면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심묘탁 관장은 "청소년들이 자기 주도로 마을을 위한 봉사활동에 참여하여 마을 가꾸기에 나서며 시작된 게릴라 가드닝은 몇 가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도시 미관을 개선하고자 하는 좋은 취지에 많은 사람들이 동참하고 있다. 이런 활동은 개인의 힘만으로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지역 단체와 공공기관 그리고 토지소유주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하다. 이런 작은 운동이 활성화 되어 모두가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마을이 만들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별로 게릴라 가드닝 활동을 마친 학생들은 화분에 꽂을 팻말 디자인 선택과 함께 주민들에게 전달하는 메세지를 작성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이날 게릴라 가드닝 활동에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 담당 사무관이 참여해 학생들을 격려하기도 했다.

동작뉴스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동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